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x

사이트맵

뉴스

복지관이야기

목록
[청소년자원봉사학교] 대학생 서포터즈 두 번째 기획회의
22-08-01 10:54 364회 0건

이전활동 (클릭)

[청소년자원봉사학교] 대학생 서포터즈 첫 번째 기획회의

 *본 내용은 대학생 서포터즈  중 '김동현' 선생님이 작성한 일지를 발췌한 것 입니다. 


월요일 회의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정해진‘우리 동네 환경 지도 만들기’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1일차 활동인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 2일차 활동인 복지관 근처 주택에 버려져있는 쓰레기에 대한 조사 및 주민 인터뷰, 마지막 3일차 활동인 지정된 장소의 환경지도 만들기에 관한 간략하게 작성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청소년들이 환경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그들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원봉사에 대해‘봉사는 어렵지 않고 이렇게 재밌게 진행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끔 상상하며 대학생 서포터즈가 아이디어를 내고 노력하며 의욕을 갖고 회의에 참여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장소를 지정하기 위해 개인별로 복지관에 올라오면서 쓰레기가 많이 버려져 있는 곳에 대해 사진을 찍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복지관에서 멀지 않고, 비교적 쓰레기가 많이 있고,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본 사업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 의미를 줄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선택한 장소로는, 만월종합사회복지관 맞은편에 있는‘S클래스 오피스텔’과 더 밑에 위치하고 있는‘성산빌라’, 마지막으로 벽산아파트 맞은편에 있는‘파크빌’이 선정되었습니다. 


d94ad203f727db3b76ff243ce29eb25b_1659319064_0689.JPG

[복지관 오는 길 곳곳의 쓰레기 스팟]
 


위치를 선정하고, 해당 장소에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 만수3동 행정복지센터 환경담당자께 전화를 하여 협조를 구하려고 하였으나, 담당자께서 부재중이어서 아쉽지만 다음 회의에 한 번 더 전화를 하고, 필요 시 각 건물의 담당자와도 전화를 하여 협조를 구하는 방안을 생각하기도 하였습니다.

 

d94ad203f727db3b76ff243ce29eb25b_1659318854_5196.jpg
 


프로그램 진행계획서를 최종적으로 마무리 짓기 위해서, 승윤선생님께서 1회기의 마무리를, 준호선생님께서 2회차의 마무리, 저와 솔지선생님이 3회기의 마무리를 짓는 식으로 나누어 작업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1회차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주최에 대한 설명이 필요로 하다고 생각하여 먼저 대학생 서포터즈의 소개를 진행하고, 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복지관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며, 청소년 자원봉사학교가 어떤 취지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일정 안내 및 기타 서류 작성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이후 정해진 스팟에 활동을 위해 조를 나누어 활동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조와 담당 보조 선생님을 동시에 정하기 위한 수건돌리기와 비슷한 레크리에이션 또한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봉사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자원봉사에 대한 기초 교육 또한 실시 할 필요가 있어, 자원봉사의 정의, 특성, 종류, 효과, 활동원칙 및 유의사항에 대한 교육 또한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본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비대면이 아닌 대면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대학생 서포터즈들과 청소년간 사이의 라포 형성이 중요하여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마주보며 서로를 표현하는 활동을 준비하였습니다.

 

2회차는 월요일에 간략하게 작성된 환경 조사 및 주민 인터뷰를 구체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사전에 촬영한 방문을 진행할 스팟 사진을 보여주어 청소년들이 시각자료를 통해 느낀 점을 발표하며, 환경 지도를 만드는 과정 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이에 조별로 스팟을 정하여 답사 시 각 조별로 역할을 정하여 주민 인터뷰를 진행 할 예정입니다. 

주민들의 인터뷰 불응 시 각 조별로 미리 답변자를 정하여 해당 인원을 토대로 촬영을 할 예정입니다. 이 점에서 외부에서 활동을 하므로 안전교육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이후 복지관 복귀 이후 당일 일지를 작성 후, 당일 한 활동에 대해 조별로 소감을 발표하고 영상을 제출하며 마무리를 지으려 합니다.


3회차에는 이전 활동들을 되돌아보고 2회차에 방문한 스팟을 각 조별로 청소 및 개선을 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먼저 환경개선물품을 제작할 준비물을 통해서 조별로 사전답사 경험을 토대로 각 스팟에 어울릴 환경개선 설치물 및 안내문을 사전에 제작하고, 해당 설치물 및 안내문을 통해 조에서 답사한 스팟을 어떻게 개선을 할 것인지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스팟을 방문하여 환경개선 설치물 및 안내문을 부착하고 활동 내역을 공유하기 위한 사진을 촬영 할 예정입니다. 촬영 이후 복귀하여 개선 전·후 사진을 공유하며 서로의 활동에 대한 소감을 나누고, 소감 공유 시 미리 스팟 사진을 프린트하여 환경지도 제작에 대한 준비를 하여 우드락판에 스팟별 환경지도를 제작하고 이를 만월종합사회복지관 1층에 2주간 게시함을 안내 할 예정입니다.

 

세부 계획서를 작성함에 있어, 기존의 계획에 대한 보안을 하고, 첫 날보다 조금 더 자신감 있고, 비교적 더 전문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는 서포터즈를 볼 수 있었으며, 본 사업을 담당하는 김현지 사회복지사님께서도 저희가 신경 쓰지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주시하게끔 하여서 더욱 더 원활하게 2일차 회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2번의 회의에서도 더 발전된 능력을 통해서 본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d94ad203f727db3b76ff243ce29eb25b_1659318874_0471.jpg
 


응원의 한마디 : 회의를 시작하러 세미나실에 도착했을 때, 동현 선생님이 오늘의 일지 작성을 담당하게 되어 첨부할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작성하신 일지도 읽어보니 자세하고 현장감 있게 작성해주신 것 같습니다! :) 개인별 복지관에 올라오는 길에 쓰레기 스팟을 찾기로 했습니다. 개인별로 열심히 찾아 촬영한 사진들을 공유하였습니다. 그리고 활동을 위한 장소컨택을 위해 만수3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직접 서포터즈원과 논의하여 메모한 글대로 솔지 선생님이 직접 문의하였습니다. 꼼꼼히 체크하며 통화를 하는 모습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제 3회기의 세부계획서는 거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다음주 남은 두 번의 회의에서 선생님들의 강점인 섬세함을 활용해서! 열심히 준비해봅시다.

 

지역조직팀 ㅣ 김현지 사회복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